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이야기

목동 영어유치원, 폴리 vs 월넛 vs 엘란 비교 원비 레벨테스트 합격 후기

by 투린맘 2024. 1. 16.

안녕하세요. 투린맘입니다. 이제 3월부터 새학기가 시작됩니다.

 

올해 6살이 된 저희 첫째아이는 올해도 공립유치원에 남아있으면서 엄마표 영어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저도 지난해 10월부터 아이를 영어유치원에 보내기 위해 입학설명회를 찾아다니고, 레벨테스트도 다녔습니다. 그리고 레벨테스트를 본 목동의 탑 영어유치원인 폴리와 월넛 모두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오늘은 목동 영어유치원 설명회, 레벨테스트, 그리고 합격후기를 공유해보겠습니다.

 


목차

1. 목동 영어유치원 설명회
2. 레벨테스트 후기
3. 합격 후기

 

1. 목동 영어유치원 설명회 

저는 2023년 월넛어학원, 2022년 엘란어학원 설명회를 각각 다녀왔습니다.

월넛어학원은 6세반을 위해 들었고 최근이었던 반면, 엘란어학원의 경우 5세반에 보내기 위해 들었고 1년 전이었기 때문에 별도로 나누지는 않고 중간중간 비교를 하면서 써보겠습니다. 

 

월넛어학원은 목동 트라팰리스라는 주상복합 상가 내에 위치해 있는데, 1층에 단독건물을 쓰고 있어 목동 영어유치원들 중에서 가장 유치원 느낌이 나는 곳입니다. 시설을 중요시하는 저로서는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엘란도 목동 내 영어유치원 중 시설이 좋다고 알려져 있으나, 상가 건물에 위치해 있어서 회사원들과 엘레베이터를 같이 타야하는 점이 저는 걸렸었습니다. 

 

월넛은 목동에서 유일하게 4세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5세반으로 들어가도, 5세 1년차와 2년차로 나뉘어 반배정을 받게 됩니다.

 

6세반 구성은 설명회가 진행된 2023년 10월 기준 계획으로 1년차 2반(각 12명 정원), 2년차 2반입니다. 

레벨테스트 여부에 따라 연차를 섞는지를 문의드렸는데, 1년차와 2년차를 섞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English Only Policy가 적용되서인지 관 자체가 아예 분리가 되어 있다고 합니다.

 

월넛 6세 1년차 시간표 (저자 직접 촬영)

 

월넛 6세 1년차 시간표입니다.

1년차는 Wonders를 통한 교재 수업이 2년차나 7세와 비교해 많지는 않습니다. STEAM이나 Play Facto, Science 수업이 많았습니다. 또, 금요일마다 Special Day를 운영해 각 달, 주에 맞는 특별한 주제를 바탕으로 한 활동들을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월넛 수업에서 가장 끌렸던 부분은 정규 수업이 4시까지라는 점이었습니다.

대부분 영어유치원이 오전이면 수업이 다 끝나고, 맞벌이 가정의 아이들만 남아서 방과후를 하는 것이 마음에 걸렸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월넛어학원의 경우 모두가 4시까지 남아있으면 소외감이 덜 들것 같아서 좋아 보였습니다.

 

엘란 5세 1년차 시간표 (저자 직접 촬영)

 

엘란 5세 1년차 시간표입니다.

1년 전이기 때문에 그동안 변화가 있을 수 있으나, Math, Science 등과 함께 Music, Origami, Arts & Craft 수업 등 구성이 매우 다양합니다. 

엘란의 경우 정규수업은 3시 전에 종료되고, 별도의 금액을 지불하고 방과후 수업이 가능했습니다. 

 

식사는 대부분의 영어유치원처럼 두 원 다 케이터링으로 운영됩니다. 

 

월넛 같은 경우 원장님이 좋은 식재료 수급과 넉넉한 양에 대해 여러번 강조하셔서,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모님의 경우 가산점이 될 것 같습니다.

 

월넛 원비의 경우, 급식비, 셔틀비까지 합쳐서 월 190만원 (입학비, 교재비 등 별도) 였습니다.

엘란은 2022년 설명회 안내 기준, 월 150만원에 방과후 비용 50만원 별도였습니다.

 

2. 레벨테스트 후기 

6세부터는 대부분의 영어유치원이 레벨테스트를 통해 합격 여부를 결정합니다. 

 

저희 아이는 올해 엘란은 별도로 레벨테스트를 신청하지 않았고, 월넛과 폴리 레벨테스트를 보았습니다. 

 

월넛 레벨테스트

 

월넛 레벨테스트 설명 (저자 직접 촬영)

 

월넛은 입학설명회 종료 후 한 달 원비와 입학금(약 240만원)을 지불해야 레벨테스트 예약이 가능했습니다. 

워킹맘들을 위한 배려인지 일요일에 테스트를 진행해서 좋았습니다.

 

테스트 날 에어바운스를 준비해 아이들이 10분 가량 놀면서 긴장을 풀게 해주셔서 이 부분은 배려가 돋보였다고 생각합니다. 또, 부모님들을 위한 스타벅스 커피와 귤 등도 세심한 준비였습니다. 

 

별도의 교실에 들어가서 30분 정도 있다가 선생님 손을 잡고 나왔습니다. 

추후 피드백 시 안내받기로는 테스트는 모의 수업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자기 이름, 영어이름 등을 대답하고, 단어와 그림 매칭, 대문자 소문자 글자 쓰기 등이었던 것 같습니다.

 

바로 다음날 문자로 합격 통보를 먼저 받았고, 며칠 있다가 전화로 상세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집중력이 좋고 적극적으로 영어로 표현하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 받았고, 문자 쓰기 시 몇개 알파벳을 햇갈려 하는 부분을 지적 받았습니다. 

 

폴리 레벨테스트

 

폴리는 네이버 예약을 통해 언어역량진단평가, 즉 레벨테스트를 신청 받습니다. 저는 하필이면 출장과 겹쳐 신청을 하지 못했고, 20분도 안되어 마감 되었다고 카페를 통해 들었습니다.

 

전화로 대기리스트에 이름을 올려 놓았었는데, 다행히 2주가 채 안되어 테스트가 가능하다는 연락을 받았고 바로 날짜를 잡아 예약했습니다. 테스트 비용은 별도로 2만원 지불해야 합니다.

 

위에 시설에서 폴리 이야기를 하지는 않았지만, 폴리도 상가 건물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리고 굉장히 학원 같은 분위기를 받았습니다. 

 

10분쯤 일찍 가서 아이가 학원 분위기에 적응하게 해주고, 선생님과 영어로 이야기 하고 오면 된다고 긴장을 풀어 주었습니다.

다행히 분리수업이나 원데이 클래스로 선생님과 단둘이 영어수업을 해 본 경험이 많은 아이라, 낯선 선생님인데도 손 잡고 잘 들어갔습니다. 

 

같은 시간 다른 선생님과 테스트를 보는 듯한 친구는 엄마와 떨어지기 힘들어하는 걸 보았습니다. 혹시 가능하다면 원데이 영어 클래스 등을 자주 해주는 것도 이런 상황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분 정도 있다가 테스트가 종료되고, 아이는 옆방에서 다른 선생님과 노는 동안 상담을 진행합니다.

결과는 합격이었습니다. 

 

점수가 적힌 성적표를 주면서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기본적인 회화 실력, 알파벳 문자 인지, 알파벳 소리 인지, 간단한 단어/문장 읽기 등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항목별 5~6점 만점이고 총점이 35점이었습니다. 

 

저희 아이는 대체로 5점이고, 알파벳 인지 등은 6점 만점도 있었습니다. 쓰기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서인지 쓰기 부분은 커트라인인 4점도 있었습니다. 

마지막 문장 독해에서 탈락 여부가 결정되던데, 저희 아이는 문장을 잘 읽는다는 피드백을 주셔서 놀라기도 했습니다.

 

예치금 30만원을 결제하고 1월 초에 설명회 안내가 된다고 해서 현장에서 바로 결제를 했었습니다.

 

3. 합격 후기

폴리와 월넛은 목동 내 TOP2로도 꼽히는 학습식 영어유치원입니다.

 

저는 아이를 영어유치원에 보내고 싶은 마음 반, 실력 점검을 위한 마음 반으로 레벨테스트를 보고 당당히 합격 결과를 받았습니다.

 

제가 분석한 합격 비법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파닉스 학습 (알파벳 음가 인지, 최소 short vowl까지는 읽기) 
  • 자연스러운 영어 말하기 실력
  • sight words 읽기 연습
  • 무엇보다 낯선 환경과 영어에 대한 거부감 없는 긍정적 인식

 

저는 1년 더 엄마표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레벨테스트를 하면서 강점과 약점 등을 파악하고 객관적인 실력 점검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목동 영어유치원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